[칼럼]

놀라운 효과를 발휘하는 다섯가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2021.04.21
사단법인 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 by 최가현

더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은 없을까?

요즘 사람들은 광고가 나오면 차단해버리죠. 그렇다면, 어떻게 제품을 광고해야 할까요?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해답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여러분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익히 알고 있을 것입니다. 어떤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자본을 투자하여 짭짤한 효과를 얻는 반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영 신통치 않은 브랜드도 있는데요!

온라인과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한 팁을 얻고 싶다면, 가장 성공적인 사례에서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평가 받는 최고의 브랜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다니엘 웰링턴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소셜 마케팅이 결합한 성공 사례 중에서, 다니엘 웰링턴을 빼놓을 수는 없습니다. 

스웨덴의 시계 브랜드인 다니엘 웰링턴은 라이프스타일과 패션과 같은 분야에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효율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다니엘 웰링턴은 전통적인 광고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소셜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인플루언서를 통해 입소문을 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2015년 다니엘 웰링턴은 2,2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15,000달러의 자본으로 시작한 신생 기업이라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놀라운 성과인데요! 다니엘 웰링턴은 인스타그램의 유명한 인플루언서의 도움을 받아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공략했습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인스타그램에서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다니엘 웰링턴의 제품 이미지와 브랜드 해시태그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팔로워들이 브랜드 해시태그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포스팅하도록 자극했는데요. 이 마케팅 전략이 큰 성공을 거두어, 인스타그램에서 # danielwellington 해시태그는 90만 번이 넘게 포스팅되었습니다.

다니엘 웰링턴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해 브랜드를 알리고, 구매를 끌어냈습니다.  @meiinpsn의 포스팅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59,000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이 인플루언서가 업로드한 다니엘 웰링턴 포스팅 하나에 8,000개의 ‘좋아요’가 기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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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via Instagram

패션 사업가인 @sarahlolathings도 다니엘 웰링턴 시계의 멋진 이미지를 포스팅하며, 특별 할인 쿠폰을 함께 올려 사람들의 구매를 독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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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via Instagram

다니엘 웰링턴의 마케팅 캠페인은 타깃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이었는데요, 이 캠페인에서 가장 인상적인 전략은 가능한 많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동시에 많은 소비자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을 다루는 인플루언서들은 시계에 관심이 많은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노출했습니다. 게다가 할인쿠폰까지 제공하여 소비자들에게 당장 시계를 구매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켰죠. 

특별한 팁: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브랜드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포스팅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브랜드는 매일 직접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1. 루트 크레이트(Loot Crate)
    (Loot Crate는 2012년에 설립된 구독 상자 서비스로 매월 독특하거나 게임 관련 상품 상자를 제공합니다)

루트 크레이트는 게임과 라이프스타일을 다루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마케팅의 대가로 손꼽히며, 특히 게임 산업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구독자에게 매달 제공되는 선물 상자에는 독특한 굿즈와 더불어 게임, TV, 만화책과 관련된 장비가 들어있는데요. 특히 컴퓨터 게임 커뮤니티에서 높은 충성도를 보여, 루트 크레이트는 바이럴 마케팅으로 톡톡한 효과를 보았습니다. 2014년 루트 크레이트는 소셜 마케팅을 위해 인플루언서를 광고를 시작했고, 트위터를 통해서 인플루언서를 자체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로 유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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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via Twitter

루트 크레이트는 구독자가 4,700만 명인 최고의 유튜버 퓨디파이(PewDiePie)를 포함해 최고 인기 유튜버들과 협력했습니다. 그들은 유튜브 영상 광고를 제작했고, 그중 하나는 900만 뷰를 기록하기도 했죠. 퓨디파이는 루트 크레이트 구독료를 10% 할인해주는 할인 쿠폰을 제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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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via YouTube

잭스필름의 잭 더글라스(Jack Douglass)는 “분위기를 깨는 최악의 농담(The Worst Ice Breakers)’이라는 제목으로 코믹 동영상을 만들어 루트 크레이트를 홍보했는데요. 더글라스는 하루 전날 독자들에게 재미없는 농담을 알려 달라고 부탁한 후 영상에서 독자들이 보내준 답을 읽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영상 마지막 부분에서 루트 크레이트에서 선물로 받은 마블 캐릭터의 얼음 분쇄기를 사용하며 제목과 어울리는 홍보 영상을 마무리했습니다. 그다음에도 그는 루트 크레이트에서 받은 그달의 아이템을 소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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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via YouTube

루트 크레이트의 홍보 영상에서 배울 수 있는 최고의 인사이트는 각 분야에 맞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루트 크레이트는 특히 게임과 코믹 분야의 인기 인플루언서와 협력했습니다. 이는 루트 크레이트가 추구하는 느긋하고 재미있는 문화에 잘 맞는 전략이죠. 브랜드의 주요 이용자는 이런 유튜버들이 만든 영상을 즐기는 사람들이었습니다. 

  1. 오더블(Audible)

오더블은 18만 권의 오디오북을 제공하는 아마존 기업입니다. 오더블은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서 최고의 유튜버들과 함께 바이럴 광고와 소셜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무엇보다 오더블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월간 구독을 신청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광고의 목적이었죠.

오더블은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를 폭넓게 공략하기 위해서 게임, 엔터테인먼트, 스타일과 DIY, 영화와 애니메이션 등 여러 분야의 인플루언서를 끌어들였는데요. 오더블의 광고는 1억 3,200만 사용자에게 노출되었고, 지금까지 8,300만 뷰를 기록했습니다. 

오더블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참여한 유튜버 중에 그레이스 헬빅(Grace Helbig)은 구독자가 300만 명입니다. 헬빅은 광고 동영상을 공개하고, 시청자들에게 오디오 북 한 권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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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스필름의 더글라스는 오더블 광고에서도 눈부시게 활약했는데요. 그는 광고 영상과 자신이 올리는 일반 영상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더글라스는 팬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잭애스크(JackAsk) 영상을 정기적으로 포스팅하는데, 팬의 질문에 오더블의 이름으로 삼행시를 지어서 재미있게 답했습니다. 더글라스 역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오디오북 링크를 제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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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일상적인 포스팅과 광고 동영상을 창의적으로 결합하는 방식은 청취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시청자들은 자신이 좋아하고 신뢰하는 유튜버가 추천한 서비스에 호의적이었으니 말이죠. 게다가 오더블이 책 한 권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 덕에 사용자들은 곧바로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1. 리사(Leesa)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서 고급 매트리스를 판매하는 리사는, 뛰어난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도 유명한데요. 온라인 스토어는 고객이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쇼룸이 없기 때문에 홍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죠. 리사는 제품의 홍보를 위해 소비자들에게 100일 동안 매트리스를 사용한 후 원치 않는다면 무료로 반품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래도 소비자의 신뢰를 얻지 못하던 중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을 시도하기로 합니다.

리사는 DIY와 인테리어에 특화된 인기 블로거들과 협력하려고 했습니다. 단순히 팔로우 수가 많은 인플루언서에게 홍보를 맡기는 것이 아니라, 매트리스를 직접 체험하고 바꾸기를 바랐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 노력한 것이죠. 인플루언서들은 리사의 매트리스에 대해 편견 없이 평가했고, 브랜드의 소셜 마케팅 광고는 탄력을 받았습니다.  

매트리스 전문 블로그인 슬리포폴리스(Sleepopolis)는 영상과 함께 할인 쿠폰을 제공했습니다. 슬리포폴리스의 평가는 특히 리사 매트리스에 구성과 커버의 종류를 알리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또 가격, 보증기간, 무료 체험 기간, 배송 관련 정보도 함께 제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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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via Sleepopolis

또 다른 매트리스 전문 블로그인 매트리스 클래리티(Mattress Clarity) 역시 리사의 매트리스를 편견 없이 평가했는데요. 이 블로그에서는 리사 매트리스의 장단점을 모두 설명했습니다. 또한, 바쁜 독자들을 위해 5단계 등급의 짧은 별점 리뷰를 통해 매트리스의 리뷰를 보기 편하게 제공하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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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사의 소셜마케팅과 인플루언서 바이럴 마케팅 덕분에 홈페이지 클릭 수가 10만 번으로 급증했습니다. 게다가 광고 덕분에 400개 이상의 매트리스를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사의 광고 마케팅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교훈은 잠재적인 구매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평가에 적극적인 인플루언서와 협력했다는 사실입니다. 게다가 매트리스 전문 블로거들의 편견 없는 평가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클릭 수를 높여 결국에는 판매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1. 린다닷컴(Lynda.com) 

린다닷컴은 오디오, 음악, 디자인, 사진까지 여러 분야를 배울 수 있는 온라인 학습 서비스입니다. 여기에서는 마케팅, 프로젝트 관리, 기술 등에 대한 튜토리얼도 제공합니다. 린다닷컴은 2015년 링크드인에 15억 달러에 인수되었습니다. 

광고가 자꾸 차단되면서 린다닷컴은 유명 유튜버와 바이럴 마케팅을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 4,600만 명의 구독자에게 노출되었고,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효과는 극대화되었죠. 

린다닷컴은 파인 브라더스(Fine Brothers), 루스터 티스(Rooster Teeth), 잭스필름과 같은 채널에 광고 영상을 올렸는데요. 잭스필름의 잭 더글라스는 린다닷컴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을 위해 계속해서 창의적인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유튜버들의 가장 큰 장점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며 그 안에 광고를 멋지게 녹여낸다는 것입니다. 더글라스는 매주 #YIAY(Yesterday I Asked You…어제 내가 물은 것…)을 포스팅하는데, 이 영상은 린다닷컴의 홍보와 잘 어울렸습니다. 

더글라스는 사용자들에게 린다닷컴에서 배운 내용으로 작품을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더글라스의 구독자가 200만 명이 넘기 때문에 이들의 작품이 소개된 영상은 자연스럽게 백만 뷰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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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via YouTube

자, 이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작해보자.

지금까지 바이럴 광고와 소셜 마케팅을 결합한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사례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자신만의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꼭 맞는 분야의 인플루언서를 찾아내는 게 성공의 비결일 때도 있었고, 인플루언서를 이용해 잠재적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신뢰를 얻어낸 덕에 효과를 얻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성공에서 어떻게 인플루언서를 활용할지를 생각해봅시다. 콘테스트나 할인 코드 등 소비자의 참여와 전환을 끌어낼 수 있는 전략도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소셜 마케팅에 조화롭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특별하고 재미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들의 일상적인 콘텐츠와 너무 멀어져서도 안 되고, 브랜드의 메시지를 모호하게 전달해서도 안 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아직도 궁금하다고요? 소셜 마케팅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어떻게 접목해야 할지 아직도 모르겠다고요? 그렇다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하고, 더 많이 대화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