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여전히 핫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선정기준 4!

2021.03.24
사단법인 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 by 최가현

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인가?

Data analysis concept. Office workers are studying the infographic.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이 날이 갈수록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여기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ROI(투자수익률)가 그 어느 때보다 높기 때문인데요!
현재도 이 마케팅 전략은 이미 1달러의 지출당 6달러 50센트의 투자 수익률을 내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통계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중 광고를 보고 물건을 사는 사람은 오직 1%라고 합니다. 하지만 33%는 블로그 리뷰를 보고, 40%는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에서 인플루언서의 협찬광고를 보고 물건을 구매한다고 하죠.

그렇다면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영향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인플루언서의 71%는 팔로워를 모으기 위해서 정직하고 진실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모든 통계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현재 가장 핫한 마케팅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게 해줍니다.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인기 있는 이유에 대해 살펴봤으니, 이제부터는 우리가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하기 위해서 어떠한 자질을 확인해봐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어떤 자질을 봐야 하나?

우리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할 때 아무 인플루언서와 작업하고 싶어 하진 않습니다. 최고의 ROI를 실현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와 작업하고 싶어 하죠.

브랜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으려면 몇 가지의 자질(및 지표)을 확인해야 합니다.

1.브랜드 적합성

인플루언서를 선택하기 전에 다음 질문을 해보세요. ‘캠페인에 가장 적합한 인플루언서 유형은 무엇인가?’
이 답변은 브랜드에 딱 맞는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플루언서가 우리 브랜드와 적합한지 판단할 때 인플루언서의 타깃영역과 우리 브랜드의 타깃영역이 일치하는지, 우리 브랜드 제품에 진심으로 관심이 있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춘다면, 인플루언서와 브랜드 간의 파트너십이 소비자에게 더욱 진실한 관계로 비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적합할수록 더 큰 신뢰를 불러일으키게 되고, 그 결과, 캠페인에서 더 많은 ROI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2.참여도

앞서 언급했듯이,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단순히 팔로워 수에서만 비롯되는 것은 아닙니다. 팔로워 수가 많다고 해서 반드시 ROI가 높은 것도 아니죠. 우리는 팔로워와 소통이 활발한 인플루언서가 필요합니다.

Social media interaction concept. Modern digital collage.

인플루언서가 활동에 많이 참여할수록 대중도 더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우리는 소셜 모니터링 툴을 활용하여 인플루언서를 모니터링하고, 인플루언서 역시 자신의 도달 범위를 확인하며 주의를 기울이고 게시물을 통한 팔로워와의 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3.명확한 의사소통

일단 잠재적인 인플루언서가 파악되기 시작하면, 그들이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당신의 인플루언서는 브랜드와 소비자에게 빠르게 응답하고 있습니까?

당신의 인플루언서는 브랜드가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까?

당신의 인플루언서는 당신의 브랜드를 우선시하고 있습니까?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해 명확한 의사소통은 필수입니다. 특히 기대 목표치와 결과에 대해서는 더욱더 그렇습니다. 인플루언서 트래킹 및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목표기반 지표를 추적하고 인플루언서의 성과지표를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4.브랜드에 대한 진심 어린 애정

여러분들은 브랜드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인플루언서와 함께 일하기를 바랄 것입니다. 인플루언서가 스폰서십 없이 당신의 브랜드나 비슷한 브랜드의 제품을 홍보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제품을 진심으로 홍보하며, 캠페인을 단지 자신의 수입 일부분으로만 보지 않는 사람과 협력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의 메시지에 주의를 기울이며 브랜드의 메시지와 일치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Business Concept Blogging, Vlog, Advertising, marketing. Teamwork Businessmen and Celebrity Advance of the Content together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며, 금방 사라지지도 않을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제대로 수행된다면, 디지털 마케팅의 잠재력은 상당합니다.

사람들은 연예인, 가족, 친구뿐만 아니라 이들과 비슷해 보이는 인플루언서에게 계속해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브랜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으면, 브랜드를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릴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작업을 올바로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