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참고하면 좋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공사례 5’

2021.03.17
사단법인 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 by 최가현
Makeup Beauty fashion blogger recording video presenting makeup

여러분들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아마 수도 없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몇 년 전부터 대유행했고, 지금은 점점 더 활성화되는 중입니다.

잠시 상상해보세요.
여러분들은 무언가를 사기 전에 주변의 친구나 가족들에게 의견을 물어볼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가 그들을 믿고 있기 때문이죠.

내가 존경하는 어떤 사람이 특정 브랜드에 대해 극찬을 한다면, 아마 우리는 그 브랜드에 더 관심을 두게 될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지난 몇 년간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큰 화젯거리였는데, 이는 특히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 제품을 마케팅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되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무엇인가?

인플루언서는 고객들에게 신뢰를 받아, 그들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콘텐츠 제작자를 말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의 한 종류로, 브랜드가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분야에서 많은 팔로워와 긴밀한 상호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과 이야기 나누며 제품을 추천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할 일은 인스타그램이나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자신들과 잘 맞는 인플루언서들을 찾는 것입니다.

2020년에 가장 성공적이었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5가지 실제 사례를 살펴볼까요?

이 브랜드들은 2020년 소셜 미디어 전으로 유니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도입했고,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20년 가장 성공적이었던

5가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1.우버이츠 X 치폴레 X 힌지 X 리벨윌슨

우버이츠(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우버 테크놀로지가 시작한 온라인 음식 주문 및 배달 플랫폼)와 치폴레(미국의 유명 체인 맛집), 그리고 힌지(2012년 Justin McLeod에 의해 설립된 데이트 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옆구리가 시려오는 계절이 오기 전에 사랑을 찾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관심과 주목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이 세 브랜드는 데이트 앱과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젊은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찾아냈습니다.

이 브랜드들은 ‘치폴레 커핑 시즌 메뉴’를 통해 캠페인을 선보였는데요.
캠페인의 상세 내용 다음과 같습니다.

힌지는 데이트 패턴 분석을 바탕으로 치폴레의 가장 인기 있는 요리를 제안하였고, 치폴레는 그 메뉴를 리페키징하였으며, 이 메뉴는 우버이츠에서만 주문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이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기 위해, 메뉴를 주문한 사람 중 10명의 당첨자에게 ‘하우 투 비 싱글’의 코믹 스타인 리벨 윌슨으로부터 데이트 조언을 얻을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chipotle

힌지는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즉각 치폴레 주문을 할 수 있도록 앱 내에 배너를 추가하였는데, 이를 통해 우버이츠로 ‘치폴레 커핑 시즌 메뉴’를 주문할 경우, 총 20달러를 할인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세 브랜드의 타겟층에게 기간 한정 메뉴 주문을 유도하여 치폴레는 매출을 올렸고, 우버이츠는 주문을 늘렸으며, 힌지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이 세 브랜드는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며, 젊은 성인 고객층에게 다가가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인플루언서가 윌슨이라고 생각하며 함께 협업하였는데요, 윌슨은 자신의 결점을 유머로 승화시켜 진정성 있는 친근함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하우 투 비 싱글’의 여배우가 데이트 조언을 한다는 아이러니를 통해 브랜드들은 재미있는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윌슨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라온 두 개의 광고는 각각 백만 번 이상 조회되었으며, 이는 세 회사 플랫폼에서의 광고 조회 수보다 훨씬 더 높은 수치였습니다.

2.맥도날드 X 트래비 스콧(#cactusjack)

인기 패스트푸드 브랜드인 맥도날드는 Astroworld(트래비스 스콧의 음악앨범)로 유명한 트래비스 스콧과 손을 잡고 그가 가장 좋아하는 맥도날드 메뉴를 시간 한정으로 판매했습니다.

한 달 동안의 이 프로모션에는 치즈, 베이컨, 상추를 곁들인 쿼터파운더가 등장했고 중간 크기의 감자튀김과 BBQ 소스도 함께 곁들어졌습니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스콧은 그의 의류 브랜드인 Cactus Jack을 통해 맥도날드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상품 라인을 선보였는데요. 상품에는 데님 반바지, 티셔츠, 너겟 바디 필로우, 후드티, 버거 넥타이, 에그 맥머핀 상표가 붙은 사각팬티, 그리고 Cactus Jack 농구 저지가 포함되었습니다. 두 브랜드는 제휴 기간 동안 자선 단체를 지원했습니다.

1
image-via-complex-original
Image via Complex Original

인스타그램에서 7천 3백만 건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스콧의 게시물은, 평균 천만 건의 조회 수를 보여주었는데, 이는 맥도날드 브랜드를 더욱더 굳건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말할 것도 없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도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보여주었는데, 9월 하반기에 124.4K 개에 달하는 게시물에 Cactus Jack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었고, 4억 2천 6백만 이상의 후기 글을 만들어냈습니다.

screen-shot-2020-12-16-at-3.21.36-pm

3.헬로프레시 X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민디 케일링(#hellofreshpartner)

헬로프레시는 화사한 그린 톤의 박스와 기분 좋은 프리 패키지 식자재들, 맛있는 식사 메뉴 등으로 사진이 잘 받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안성맞춤입니다.

헬로프레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치를 십분 수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을 찾아내 협업하였습니다.

이 브랜드는 수천 명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고객들에게 제품을 마케팅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인스타그램 타임라인을 스크롤 하다 보면 #hellofreshpartner 해시태그를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hello-foods-micro-influencers

헬로프레시는 때때로 연예인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데요. 최근, 이 브랜드는 여배우이자 작가인 민디 케일링과 함께 일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민디는 “Meals with Mindy”라는 제목의 4부작 비디오 시리즈에 출연했으며,  이 시리즈는 2021년 1월부터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광고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민디는 바쁜 두 아이의 엄마로, 헬로프레시를 이용하여 간편하면서도 맛있는 식사를 만드는 모습을 각각의 웹 에피소드에 담아 보여주었는데요. 그녀만의 유머 넘치는 스타일로 시청자들에게 요리의 기술을 알려주며, 어떻게 하면 요리를 통해 즐겁게 지낼 수 있는지도 보여주었습니다.

hellofoods

이 브랜드는 인스타그램에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모성애, 요리라는 주제를 가진 인플루언서를 통해 헬로프레시의 이용 경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주제들은 모두 브랜드의 타겟시장과 일치하니 말이죠.

또한 인플루언서들은 팔로워들에게 프로모션 코드를 사용하여 서비스에 가입하도록 권유하는데요,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고객의 입장에서는 첫째 달에 할인을 받아 좋고, 브랜드 입장에서는 각 인플루언서의 ROI를 추적하는데 매우 용이하여 모두에게 좋은 마케팅 전략인 것 같습니다.

헬로프레시는 소셜미디어 분석 툴을 통해 어떤 인플루언서가 가장 많은 가입을 유도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캠페인에 그들과 다시 협업할 수 있습니다.

4. 바이오상스 X조나단 반 네스

스킨케어 브랜드 바이오상스는 마케팅에 있어서 비장의 무기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Queer Eye(Netflix에서 처음 출시된 미국 리얼리티 TV 시리즈)와 Gay of Thrones로 유명한 그루밍 전문가, 조나단 반 네스입니다.

이 브랜드는 진정성 있는 마케팅을 위해 TV의 인기스타와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조나단은 매력적인 성격과 미용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고,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었기 때문에 바이오상스에게는 가장 이상적인 인플루언서였죠.

또한 그도 아름다움에 대한 열정이 있었으므로 이는 브랜드가 상징하는 가치와도 일치했습니다.

biossance-2

인플루언서 계의 유니콘이라고 불리는 조나단은, 5.3M 이상의 팔로워와 373%의 참여율, 게시물당 평균 200.7K의 반응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모든 브랜드는 자신의 브랜드가 진정성 있고, 재미있으며 멋지고 독특한 방식으로 알려지길 바랍니다. 조나단은 이러한 모든 것을 성공 그 이상으로 수행하고 있죠.

하지만 그가 모든 브랜드와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가 이렇게 영향력이 큰 이유 중 하는, 그가 개인 브랜드에 대해 최선을 다해 헌신했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조나단의 가치가 완벽하게 일치 했기 때문에 말이죠.

조나단은 미용 제품의 전문가로 자신만의 언어와 전문지식을 더해, 바이오상스 제품을 사야 하는 이유를 설득력 있게 제시합니다.

이는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이상적인 케이스죠. 브랜드에 대해 잘 알고, 열정적이며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찾아낸 것입니다.

5. 아소스 X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 (#asseenonme)

아소스는 다양한 연령, 집단, 배경을 가진 모든 사람을 타깃으로 하여 마케팅을 진행했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였습니다. 

이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은 인사이더 인플루언서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잠재고객과 협업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아소스는 다양한 외모와 커뮤니티를 가진 29명의 인플루언서와 파트너 관계를 맺었습니다.

asos

각각의 인플루언서들은 아소스 전용으로 브랜드화된 인스타그램 및 핀터레스트 계정을 가지고 있으며, 아소스는 스타일 가이드가 있는 전용 랜딩 페이지도 제공하여  이를 통해 다양한 고객들을 환영하는 브랜드 분위기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이 매우 다양한 스타일을 선보이며 선택지를 넓혀준 덕분에, 아소스의 모든 고객은 자신만의 완벽한 룩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asos-insta

이 마케팅은 브랜드에서 직접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스타일리쉬한 실제 인플루언서를 통해 홍보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더욱 신뢰할 수 있어 효과적이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한다는 것은 어느 브랜드에나 꿈일 텐데요.

하지만 브랜드들이 다양한 개개인을 대표하면서 동시에 확실한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기도 합니다.

아소스는 이 목표를 완벽하게 성취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잘 활용했습니다. 먼저, 브랜드의 본질적인 패션과 스타일을 확립하여 광범위한 대중들에게 어필한 후, 주요 인플루언서들을 통해 이들의 커뮤니티에 브랜드의 패션과 스타일에 대한 열정을 전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