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202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

2021.03.03
사단법인 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 by 최가현

2020년 전 세계적인 코로나의 확산으로 소비자 행동, 욕구, 가처분 소득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일부 기업들은 전례 없이 큰 수익을 냈고, 일부 기업들은 고군분투 중입니다.

Fashion blogger recording video for blog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수년간 마케팅 전략의 필수요소로 여겨왔고, 2021년에도 마케터들은 소셜커머스의 성장에 따라 소셜 미디어를 더 많이 활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케터들이 소셜미디어상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을 마케팅에 어떻게 더 잘 활용할 수 있는지, 올해에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에서 어떤 트렌드가 주를 이룰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무엇인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많은 수의 타겟 팔로워들에게 브랜드를 소개함으로써 브랜드들이 그들의 소셜 팔로잉, 브랜드 인지, 웹사이트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소비자들은 일반적인 브랜드의 광고보다 자신의 또래나 혹은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한 봉쇄 조치의 여파로 인해 마케터들이 목표와 예산을 계속해서 수정하고, 동시에 성과를 내야 하는 압박, 그리고 효과적으로 유통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많은 브랜드는 이 기간에 비용 절감을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연기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중 눈여겨 볼만한 것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업계에서 총 57%의 점유율을 기록한, 가장 인기 있는 5가지 범주는 라이프스타일, 여행, 음식, 육아, 패션 및 뷰티였으며 그 분야들은 모두 코로나와 코로나로 인한 규제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린 지금 어떤 상황인가?

하지만 나쁜 소식만 들려온 건 아니었는데, 브랜드들이 코로나 상황에 일찌감치 적응을 시작하며 디지털 부분에 마케팅 예산을 더욱 집중하였고 대부분의 인플루언서들 또한 빠르게 전략을 전환해 집에 틀어박혀 있는 시청자들을 위한 관련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는 겁니다.

작년에 일부 인플루언서가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었지만 좋은 영향을 만들어낸 경우도 많았는데, 영국 정부가 백신 프로그램을 홍보하기 위해 TV 진행자인 프루 레이스와 그 외의 많은 인플루언서와 함께 협업을 진행했었고, Marchested United의 마커스 래쉬포드는 소외된 아이들에게 식량을 공급하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던 경우가 그 예입니다.

소비자 측면에서 보면, 코로나의 시작과 함께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온라인에 접속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칸타르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이 시기의 소셜 미디어 참여는 61% 증가했으며, 소셜 미디어에 소비하는 시간도 36% 증가했다고 합니다. 온라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브랜드들은 경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바로 이 지점에서 마케팅 기법 중에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효용성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1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금까지는 혼자서 잘 해왔을지도 모르는 브랜드들 역시, 이제는 그들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에 소셜 미디어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예산 제약, 코로나로 인한 예측 불가능한 봉쇄, 여행 제한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꾸준한 관심을 두게 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브랜드의 가치에 맞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비즈니스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줍니다.

2021년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1.마이크로 혹은 나노 인플루언서 중요성의 증대

보통, ‘인플루언서’라는 단어는 엄청난 팔로워를 거느린 셀러브리티들을 떠오르게 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비교적 작지만, 틈새 분야를 이끄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크고 작은 브랜드들은 갈수록 틈새시장을 사로잡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고자 합니다. 마이크로인플루언서가 매크로, 탑 인플루언서보다 더 높은 ROI(투자 수익률)와 인게이지를 보인다는 것은 이미 증명된 사실이고, 이들은 브랜드를 홍보하는 데에 헌신적이고, 진정성 있으며 혁신적이고, 소비자와 원활한 소통으로 좋은 관계를 맺어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예산이 크진 않지만 ‘바이럴’ 접근 방식의 홍보를 하고 싶어 하는 중소기업들에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으며, 빅 브랜드들에는 일상생활에 밀접하고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밀 키트 공급업체로 독일에 본사를 둔 밀 키트 기업 헬로 프레시는 매크로 인플루언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코로나 봉쇄 기간 집안에 머무르며 아이들을 돌보는 바쁜 부모들을 밀 키트를 통해 도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202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

2. 영상 콘텐츠의 강력한 부상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IGTV, 라이브 스트림을 생각해보면, 코로나 기간 얼마나 더 오래 콘텐츠를 시청했을까요? 봉쇄 기간 영상은 사람들과의 만남을 대체했고, 전례 없이 다양한 콘텐츠들이 소셜 미디어에 쏟아졌습니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이 기간에 라이브 시청은 50% 증가했으며 이는 일반 비디오 시청보다 6배 더 많은 인게이지먼트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의 사용도 70%나 증가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IGTV 콘텐츠는 ‘탐색 탭’에 올라온 사진보다 영향력이 4배 더 큰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것으로 영상 콘텐츠가 노출 가능성을 높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1년의 인플루언서 활동은 간단히 글만 쓰여 있는 사진 게시물을 넘어 스토리텔링 및 창의성과 진정성이 엿보이는 영상 콘텐츠가 주가 될 것입니다.

tid327t000234

3. 하나의 게시물이나 증정품이 아닌, 장기적이고 혁신적인 콜라보레이션

2021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게이지먼트는 ‘일회성’을 넘어설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브랜드가 자신의 브랜드와 공통의 목표와 가치를 지닌 인플루언서를 선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브랜드가 지속해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며 자사 브랜드의 도달 범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인플루언서들과 하이퀄리티 파트너쉽을 구축하면  도달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 캠페인은 점점 더 혁신적으로 변하고 있으며, 라이브 스트림, IGTV,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의 해시태그 챌린지, 심플 제품 샷, 플랫한 레이아웃과 같은 다양한 형식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형식은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콘텐츠를 더욱더 역동적이고 매력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전환을 끌어내는 방법으로 인플루언서들의 오디언스들을 위해 특가 이벤트, 독점 세일 등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작년부터의 트렌드는, 인플루언서와 함께 상품을 구상하거나 상품을 공동 제작하는 것입니다. 메이크업 브랜드가 이런 방식을 시도해왔는데, 이제는 인테리어 데코, 스킨케어, 의류 같은 다양한 사업체에서도 인플루언서와 공동 제작한 제품 라인과 인플루언서가 큐레이팅한 상품 리스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202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

4. ROI의 포커스를 이동시켜라

과거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대개 인지도 높이기, 도달 범위 및 참여라는 목표에 집중돼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소셜 커머스가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사람들이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을 하며 보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역시 판매를 촉진하도록 변화될 예정입니다. 올해에는 인플루언서 전략에서 소셜 유료 광고 캠페인이 더 많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규모 브랜드들도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작된 콘텐츠를 상호 합의하고 다른 마케팅 활동과 채널에 활용하면서 콘텐츠 ROI(투자 수익률)까지 측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사회적 책임감

인스타그램에 스폰서를 받은 게시물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들은 이를 분별할 수 있는 안목이 생겼습니다. 또한, 팬데믹은 사람들이 환경에 해를 끼치거나 사회적 불평등을 초래하는 소비습관을 줄이는 데에도 신경 쓰도록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할 때  점점 더 그들의 원칙과 맞는 브랜드에는 가까워지고, 진정성을 보여주지 못하거나 노동 현장의 안전, 포용성 및 환경적 영향을 제대로 인지하지 않은 브랜드로부터는 멀어지는 것을 봐왔습니다.

따라서 2021년에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가 서로에게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훗스위트의 소셜미디어 트렌트 리포트 2021의 최근 보고서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의 진정성에 관한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 크리에이터들의 성장을 지켜볼 것이다. 인플루언서는 계속 존재할 것이며 책임감, 진정성 및 투명성이 브랜드와 같은 영역이 될 것이다.

기업은 누구와 협력할 것인지, 누구를 지나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공감과 옹호는 브랜드 캠페인의 메시지와 목적에 꼭 필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팔로워가 많은 것 외에 특별한 경험 없이 ‘될 때까지 하면 돼’하던 시대는 끝났다.

결론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앞으로도 계속 지속할 것입니다. 최근 조사에서, 마케팅 담당자의 44%가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기간 동안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에서 더 나은 결과를 봤다고 답했으며 46%는 그 결과가 이전 상황 때와 같다고 응답했습니다. 오직 10%만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팬데믹 이전보다 더 나쁜 결과를 보였다고 답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하는 인플루언서들과 잘 설계된 인플루언서 캠페인은 비즈니스 성장에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트렌드를 따라감으로써, 기업은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최대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https://www.minttwist.com/blog/influencer-trends-2021/